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데일리 루틴] 건강한 습관 만들기

by rainbow book 2022. 5. 3.
반응형

나는 오늘만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데일리 루틴

작심삼일이 지겨운 <데일리 루틴> 책정보

제목: 나는 오늘만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저자: 허두영

이 책을 쓴 허두영은 직장 생활을 그만두고, 많은 책을 읽었습니다. 그리고 1년에 1권씩 책을 쓰는 작가로 데뷔하고 라디오 등에 출연합니다. 이처럼 성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새벽 기상, 아침 챙겨 먹기, 낮잠, 산책 등 규칙적인 데일리 루틴을 지켰기 때문입니다. 자기 관리를 하면서 건강한 라이프 생활을 즐길 수 있는 데일리 루틴을 공유하기 위해 이 책을 썼습니다.

당장 루틴을 바꿔야 하는 이유

뷰티 유튜브는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루틴", "기초화장 바르는 루틴"에 관한 콘텐츠가 쏟아졌습니다. 이처럼 자주 쓰이는 루틴은 무엇일까요? 피부가 좋아지려면 습관부터 바꾸는 콘텐츠가 유명해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는 습관을 바꿔야 무언가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2009년 유럽 사회심리학 저널에서 <습관에 관한 연구>가 출시되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66일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처음 습관을 유지한 22일은 해제되는 단계입니다. 내가 바꾸려는 습관이 해제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그다음 22일은 2단계로 습관이 정착됩니다. 그다음 22일은 3 간계로 습관이 통합되는 단계입니다. 그래서 습관을 바꾸려면 최소 66일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철저한 루틴을 설계한 이유는 삶을 알차게 살겠다는 열정의 흔적입니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트는 새벽 1시에 자고 7시에 일어납니다. 그리고 그는 일주일에 80~100시간을 일한다고 말했습니다. 기업의 대표이면서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일하는 이유는 성공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라고 말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며 늘 바쁘게 일합니다. 그리고 시간을 잘 활용하고 알차고 의미 있게 활용한다고 합니다. 이것이 루틴을 바꿔야 하는 이유입니다.

오늘 하루 나의 루틴은 어땠나요? 평상시의 루틴을 알차게 보내는 방법을 알아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알찬 루틴을 보내면 나의 삶의 활력이 달라집니다. 유명한 야구선수인 립켄은 "나는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다 뭐라도 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매일 누워서 티브이 보고 자고 일어나는 루틴은 어떤 것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 우리는 100살까지 살 수도 있습니다. 더 나은 노후를 위해서는 노력해야합니다. 그래서 매일 앞으로 나아가는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점심시간을 두배로 활용하는 방법

정말 바쁜 사람들은 식시 시간을 아껴가며 일을 합니다. 일론 머스크도 점심시간을 아껴 일을 했다고 합니다. 점심시간을 유익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은 찾아보면 정말 많습니다. 저자는 낮잠과 산택을 가장 추천합니다. 산책은 직장인들이 가장 먼저 실천할 수 있는 습관입니다. 스트레스받을 때나 답답할 때,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산책을 하면 좋습니다. 저자는 회사를 그만두고 나서도 산책하는 습관을 유지했습니다.

기업을 운영하는 CEO들은 산책하면서 회의하는 것을 즐긴다고 합니다. 스티브 잡스는 수석 디자이너인 아이브와 산책하면서 디자인 아이디어를 나눴습니다. 트위터를 창업한 잭은 매일 걸어서 출근하는 시간이 귀하다고 했습니다. 이 외에도 성공한 사업가들은 걷기와 산책을 즐겼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좋은 아이디어를 도출해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저자는 산책의 효과를 설명합니다. 첫 번째, 산책은 창의력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인간은 걸을 때 두뇌가 자유로워지고, 아이디어를 순환하게 합니다. 두 번째, 산책과 걷기는 정서적 균형과 스트레스가 완화되도록 돕습니다. 산책을 하면 행복해지고 행복을 느끼면 세로토닌이 발산됩니다. 그러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를 떨어트리고, 스트레스가 완화됩니다. 세 번째, 인간은 적절한 햇빛을 쬐면 비타민D가 보충됩니다. 비타민D는 칼슘과 인을 흡수해 혈액 속에 보관하고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걷기 40분은 뛰기를 25분 한 것과 같아서 운동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산책은 정신질환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체중관리가 되고 건강해지며 수명이 늘어납니다.

산책을 나의 핵심적인 습관을 만들어야하는 이유가 명확해졌습니다. 산책은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과학적으로 건강을 돕는 습관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낮잠을 자는 습관은 직장인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회사마다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낮잠을 잘 수 있는 시간이 없을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낮잠을 자도록 권장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어려운 분위기입니다. 그래서 낮잠을 자는 습관은 재택근무를 하는 직장인이나 집에서 일하는 프리랜서에게 추천합니다.

먼저 낮잠의 효과는 20분이 2시간 같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래서 피곤할 때 잠깐이라도 낮잠을 자면 피로를 한 번에 날릴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낮잠 시간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낮잠 시간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낮잠을 자기 좋은 시간대는 오후 2시 ~ 3시입니다. 이때쯤 잠깐 자고 일어나면 일의 효율이 올라갑니다.

건강하고 성공적인 습관을 만들고 싶은 분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저는 습관을 형성하는데 어려움과 실패를 많이 겪었던 사람입니다. 그래서 그날 할 수 있는 업무량에 따라 일정이 바뀌었습니다. 매일 자기 전에 자책하고 후회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성공하기 위해선 규칙적인 생활이 필요한데 왜 나는 안될까?" 라면서 자책했습니다. 건강하지 못한 습관이라 생각했고 습관에 대해 검색하다가 이 책을 발견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단순히 습관의 중요성을 말하지 않습니다. 연구 결과와 사례를 가져와서 효과적인 근거를 제시합니다.

그리고 습관을 만들고, 습관에 대한 효과를 단번에 납득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 프리랜서 등 시간 관리가 중요한데 습관이 형성되지 않아서 힘든 분들께는 교과서가 될 것입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나서 산책과 낮잠을 시도해봤는데 그날 하루는 컨디션이 정말 좋았습니다. 주기적인 습관으로 건강한 패턴이 형성되면 누구나 성공적인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저도 습관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면 누구나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